뭘 이런걸..

Posted
Filed under security
자 5월 말에 Chrome browser가 51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NPN 기능을 제거 했습니다.

NPN 기능이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SPDY와 HTTP2 protocol 입니다. SPDY는 NPN 기반으로 동작을 하고, HTTP2는 ALPN 기능을 이용하여 동작을 하는데, NPN 기반에서도 동작이 가능 합니다.

그럼, Browser에서 NPN 기능을 제거한 것이 무엇이 문제냐는 점인데.. Browser에서 NPN 기능을 제거를 하면 서버에서도 ALPN 기반으로만 HTTP2 서비스가 가능하며 서버가 NPN 기반일 경우에는 불가능 합니다. 또한, 기존의 SPDY는 chrome에서는 불가능 하다는 의미입니다.

즉, Chrome browser는 서버에서 ALPN을 지원하지 않으면, 아무리 서버에서 spdy나 http2 protocol을 지원하도록 해도 HTTP/1 로 통신을 해 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뭐, 다 좋습니다. NPN이 사장된 기능이고, 사장된 기능은 빨리 제거를 하는 것이 좋을 테니까요.

그럼 무엇이 문제일까요?

현재 ALPN은 openssl 1.0.2 부터 지원을 합니다. 1.0 은 NPN을 하고요. 문제는 이 openssl 버전에 있습니다.

openssl은 대부분의 OS 배포본에서 core 패키지로 분류가 됩니다. 즉, openssl을 함부로 업그레이드 했다가는 시스템 동작이 원할하지 못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단 ssh 연결이 불가능 하게될 가능성이 가장 큽니다. 즉, openssl 은 함부로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한 패키지로 봐야 하기 때문에, 상위 버전의 openssl을 사용하려면 별도의 위치에 openssl을 설치한, 별도 위치의 openssl library를 link를 해야 합니다. 문제는 이 부분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는 것이죠.

또한, openssl은 심각한 보안버그가 자주 나오는 편인데, 별도로 관리되지 않는 openssl을 설치해서 사용한다는 것도 보안 운영상 아주 취약한 문제이고요.

현재 리눅스 우리나라에서 서버로 많이 사용되는 배포본과 openssl library 버전은 다음과 같습니다.

Operating System OpenSSL Version ALPN and NPN Support
CentOS/Oracle Linux/RHEL 5.10+ 0.9.8e Neither
CentOS/Oracle Linux/RHEL 6.5+, 7.0+ 1.0.1e NPN
Ubuntu 12.04 LTS 1.0.1 NPN
Ubuntu 14.04 LTS 1.0.1f NPN
Ubuntu 16.04 LTS 1.0.2g ALPN and NPN
안녕 리눅스 2 1.0.1e NPN
안녕 리눅스 3 1.0.1e NPN + ALPN (back porting)

일단 안녕 리눅스는 많이 사용되는 배포본은 아니지만, 제가 배포하는 거라 살짝 끼워 넣었습니다.

위의 상황을 보시면 바로 아실 수 있을 겁니다. 현재 운영되는 대부분의 배포본들이 ALPN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즉, 브라우저에서 NPN 기능을 제거해 버리면 대부분의 spdy나 http2 기능을 제공하던 시스템들이 무력화가 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것입니다.

NPN 기능이 activeX 처럼 악의 축도 아니고, 상황이 바쳐주지 않은 상태에서 이렇게 NPN을 제거해 버림으로서 일단 SPDY 서비스는 완전히 무력화가 되어 버렸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브라우저인 Chrome이 과감하게 NPN을 제거함으로서 이제 OS 배포본 업체들의 행보가 궁금해 집니다. 운영되고 있는 대부분의 배포본에서 제공하는 openssl 1.0.0, 1.0.1 버전에 ALPN 기능을 back porting을 해 줄 것인지 아니면, 고객들 보고 알아서 하라고 할 것인지.. 재미있는 상황이 되어 버렸습니다.


일단, 구글의 조치로 인하여, 구글을 제외한 http2 환경은 지랄 맞는 상황이 되어 버렸습니다. :-)


P.S.
안녕 리눅스 3은 http2의 지원을 위해서 openssl 1.0.2의 ALPN을 back porting을 해 놓았으며, 안녕 리눅스 2도 현재 back porting을 진행 하고 있습니다.

2016/06/24 01:04 2016/06/24 01:04
김정균

안녕 리눅스 2에서 openssl-1.0.1e-48.an2.1 부터 ALPN patch 가 적용이 되었습니다. 적용이 되지 않은 시스템들은 다음 명령으로 업데이트 하세요.

yum update "openss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