뭘 이런걸..

Posted
Filed under Tech/안녕리눅스
오랜만의 포스팅 이네요. 오늘은 AnNyung LInux 2의 스포일러를 살짝 흘릴까 합니다.

정말 죄송스럽게도 안녕리눅스 로드맵에서 안녕 2를 2007년 3/4분기에 내놓겠다고 뻥을 치고선 5년이 흘렀습니다. 아마도 Debian의 업데이트 주기보다 더 악랄한 뻥을 친것이나 다릅이 없습니다.

정말 죄송스럭베도 아직까지도 안녕 2를 기다려 주시는 분들이 있다는 것은 더 송구 스럽군요 ^^;

변명을 해 보자면, 네오위즈 재직 기간동안 정말 바쁘게 일을 했던것 같습니다. 이 기간동안에는 내가 과연 오픈소스 활동을 계속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을 가진적도 있었고, 누구처럼 이젠 슬슬 잠수를 타야하는가 하는 생각도 많았던 것 같습니다.

그러다 극적으로 제가 네오위즈를 퇴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는 시간이 남아돌게 되었네요. (실은 뻥입니다. 시간이 남아돌지는 않습니다. ^^) 이직을 하면서, 시스템에 대한 전적인 권한이 제게 오다보니, 드디어 안녕 리눅스 작업을 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할까요.

현재 안녕 리눅스 작업은 작년말 부터 실제 패키징이 시작된 상태이며, 2월말 정도에 베타든 정식 버전이든 모습을 보일 예정입니다. 일단 제가 회사에서 사용을 하려고 작업을 하는 관계로 아마 틀림없이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른일 때문에 늦어져도 3월에는 안녕리눅스로 서비스를 들어가야 하므로.. 최소한 베타의 모습으로라도 모습을 보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현재, CentOS 6.2 기반으로 작업을 하고 있으며, 안녕 1.x에서 2로 넘어가지 못한 가장 큰 이유인 Installer는 안녕에서는 제공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일단은, Yum repository 기반으로 제공을 할 예정이며, Yum repository를 등록하면, CentOS가 안녕 리눅스로 변신을 하도록 하게 할 예정입니다. 일단 Installer 작업이 없으니 아마 안녕 3은 보다 쉽게 발표가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주절주절 길게 쓰고 있는 동안에도 열심히 패키징 작업 중이랍니다. :-)
2012/01/13 06:39 2012/01/13 06: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