뭘 이런걸..

Posted
Filed under Tech/안녕리눅스
먼가 영업 전략이 있는 것 같은 타이틀.. 흐흐

안녕 리눅스의 존재감에 대해서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처음에는 Redhat 7.x 가 배포본중 가장 마음에 들었고, 그 중에서 마음에 들지 않던 부분을 수정하면서 명맥을 이어보자는 것이 시작이었으나, 이제는 너무나 낡아서 구린 glibc 와 커널 2.4 의 유지 압박..

2.6 기반의 안녕 2.0 도 준비를 해야겠고.. 그러자니 2.4 기반의 1.x 가 소홀히 될지도 모르겠고.. 존재감에 대한 압박이 생기기 시작하더군요. 그래서 요즘 하는 짓이 KLDP 시스템 개편에 맞추어서 안녕 리눅스를 가지고 Bridge 서버나 VPN 전용 서버로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면 어떨까를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Bridge 는 준비는 되었으나 환경 구성을 만들기가 어려워 확인 작업이 지연이 되고 있고, 현재는 KLDP 에 VPN 을 붙이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VPN 선택에는 두가지를 할 수 있으며 각각 장단점이 있더군요. 일단 공개된 VPN 으로는 OpenVPN 과 poptop (PPTP 방식) 이 대세 입니다. 그 외에도 SSL VPN 등이 있기는 한데, 접근하기가 쉽지 않고 자료가 별로 없습니다. 이 둘의 특징을 보자면..

먼저 poptop 의 경우 Windows 에서 따로 클라이언트를 설치할 필요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서버쪽에서만 설정을 해주고, 클라이언트에서는 Windows 의 기본 PPTP client 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개발 기간이 상당히 길기 때문에 많은 사용자 extension 이 존재한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OpenVPN 의 경우에는 routing 방식이나 bridge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L3 기반에서는 routing 방식을 이용하여 쉽게 내부 네트워크와 연결이 가능하며, bridge 방식또한 어렵지 않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OpenVPN 의 경우 Bluefish 라는 암호화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보안성을 좀더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은 OpenVPN 전용 클라이언트를 설치해야 한다는 점과, PPTP 처럼 여러개의 VPN 을 관리하는 것이 방법이 좀 귀찮습니다.

일단은 OpenVPN 으로 안녕 리눅스에서 VPN 설치를 아주 간단하게 할 수 있도록 준비가 된 상태이며, 현재 PPTP 역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PPTP 는 ppp-mpe 라는 커널 모듈이 요구되어 이를 만들고 있습니다. 패치를 많이 해야지 안녕 리눅스에서 제대로 사용을 할 수 있을 것 같군요.)

대충 준비가 되면 AnNyung LInux 의 White Paper 에 문서가 등록이 될 것이고 Packages System 으로 간단하게 설치하고 OOPS-FIREWALL 과 연동하여 내부망 접속을 아주 간단하게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이제 비싸고 어려운 VPN 서비스를 대략 200M 정도 사이즈의 작고 앙증맞은 안녕 리눅스로 쉽게 구축하여 보안에 힘을 보태시기 바랍니다.

P.S
다 만들고 홍보를 해야 하는데.. 아직 완성이 되지 않아서 놀림당하는 기분이 들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 대략 문서 만들고 패키지화 하는데 4월 안에는 준비가 될 듯 싶습니다.
2007/03/29 02:12 2007/03/29 02:12
채영진

김정균님께서 패치한 pptpd가 아닌 일반 애들의 경우

<CentOS기준>
echo "ifconfig ppp0 mtu 1500" > /etc/ppp/ip-up.local
chmod 755 /etc/ppp/ip-up.local

해 놓으니 접속할 때 자동으로 mtu값을 바꿔주네요

저 ip-up.local은 뭐 할때 쓰는건가 했었는데
궁금증이 풀렸습니다.

세션하나만 확인해서 다수 접속시에도 정상적으로 되는진 잘 모르겠습니다^^

채영진

네.. pptpd에 원래 mppe-mtu-increased옵션이 있는줄 알았는데

김정균님께서 패치하셨더라구요 우선 openvpn으로 놀고 있고

srpm받아서 패치부분을 확인해보려 합니다^^

매번 감사드립니다.

Zeroidle

이미 다 하셔놓구선요^^

저도 김정균님 따라잡기(?)를 하고 있는중입니다.

openvpn은 괜찮은데
pptp로 연결하면 네이버가 접속이 안되네요

원인을 찾는중입니다.

김정균

naver 에 접속이 되지 않는 문제는 MTU 문제로 알고 있습니다. 아마 구글에서 pptp naver 로 검색하시면 해당 내용을 찾을 수 있을 겁니다.

하도 오래전이라서 기억이 잘 안나는데, 아마도 mppe-mtu-increased (안녕 리눅스의 pptpd 에 패치된 옵션) 으로 처리가 되지 않았었나 기억이 가물가물하게 긴가민가 합니다.

조현철

무척이나 기대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