뭘 이런걸..

Posted
Filed under Tech/Tip & Trick
금일 Xen Server 7.1로 업그레이드를 한 이 후에, oops.org VM 이 아래의 메시지를 뿌리면서 load가 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Failed Starting VM 'oops.org'

This operation cannot be performed because the specified virtual disk could not be found

정말 당황 스러웠습니다. 검색을 해 봐도 뾰족한 수는 없고, VM host에 로그인 해서 LVM partition을 봐도 제대로 인식은 되어 있었고..

oops.org는 기존에 Xen Server 7.0으로 운영을 하고 있었으며, Disk는 LVM으로 다음과 같이 사용을 하고 있었습니다.

Pysical disk:
  • /dev/sda   SSD 150G
  • /dev/sdb   SATA 500G

Logical disk:
  • oops.org
  • an2.pkg.oops.org
  • an2.x86.pkg.oops.org
  • test.oops.org

그런데, 다른 VM은 모두 load가 되는데, 하필 oops.org VM만 load가 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특정 가상 disk를 인식을 할 수 없다는데, VM host에서 아무리 확인을 해 봐도 oops.org partition은 살아 있고, 실제로 다른 VM에 attach를 해서 확인을 해 봐도 잘 살아 있더군요.

2017년 1월 경에 장비 fault 나면서 복구 한지 이제 2달 정도 지났고, 정신 없이 지내다 보니 백업도 2017년 1월달 까지 밖에 없고, 좀 난감하더군요.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있는 파티션 날릴 각오를 하고 최후의 꽁수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1. Detach oops.org virtual disk
  2. oops.org VM 제거
  3. oops.org VM 재생성
  4. Reattach oops.org virtual disk
  5. VM 재생성시에 생성된 가상 disk 제거
  6. boot 옵션을 Hard Disk로만 되도록 설정 변경
  7. rebooting

이 작업 이 후에, 다시 인식을 하여 oops.org VM load를 성공했습니다.

살짝 암담했었는데, 겨우 복구하고 한숨 한번 쉬어 주고, 이 글을 작성 합니다. --;
2017/03/29 04:24 2017/03/29 04:24
김정균

하.. 1년반이 지나서야 이 문제의 원인을 알았습니다.

아마 정말 virtaul disk 가 깨진 것이 아니라면 대부분 virtaal cdrom mount 를 한 상태에서 rebooting 을 했고, 부팅 시에 virtual cdrom을 eject 시킬 경우 이 문제가 발생을 합니다.

이 경우, XenCenter Console tab에서 DVD Drive를 xs-tools.iso (Xen 6) 또는 guest-tool.iso (Xen7) 로 선택한 후에 부팅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OS가 부팅이 되어 있는 상태에서 eject 를 해 줘야 다음에 booting 이 정상적으로 진행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