뭘 이런걸..

Posted
Filed under Tech/Mozilla
오랜만에 웹 표준에 대한 몇가지 이슈를 적어 보려고 합니다.

1. firefox Vs standard

대부분의 FF 사용자분들은 'FF 는 표준을 지킨다' 라고 생각들을 합니다. 하지만 실상은 IE 가 워낙 표준을 지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반사 이익을 누리는 것 뿐 입니다. 즉, IE 보다는 훨씬 표준을 잘 준수한다고 해야 하겠죠.

IE 가 표준을 지키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문제가 되는 것은 표준을 지키지 않는 확장 태그들이 문제였던 것이었죠. 또한, 독점 상태가 되면서, 업데이트가 되지 않음으로 해서 새로 규정되는 표준들이 지원되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 입니다.


실제로 FF 역시 많은 부분이 제대로 렌더링이 되지 않는 모습을 보입니다. CSS 의 경우에도 마찬가지 이고요.


2. google Vs standard

역시 마찬가지로, google 이 표준을 지킨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google 의 web page 는 가장 기본인 document type 조차 선언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또한, 그들은 많은 브라우저에서 보이도록 '꽁수' 를 쓰고 있음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기술력이라는 자부심이겠죠.) 하지만, 이 모든 행동들은 실제 표준과는 거리가 멀게 느껴 집니다. 돌아서 가도 서울만 가면 되기는 하겠지만.. (표준을 지켜서 any broswer 를 지원 하든지.. google 처럼 일일이 처리를 하든지..) 이 논쟁은 결국에는 TCO 쪽으로 흘러가게 될 것이고, 여기서 논하는 관점은 '표준을 지원하느냐 안하느냐 이므로' 별개의 관점이라 논하지는 않겠습니다.

어쨌든 google 은 자기네들의 훌륭한 기술력으로 any browser 를 지원하려고는 하지만, 표준을 준수하는 기업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3. naver Vs standard

Naver 에서 IE 외의 브라우저를 공식 지원 하겠다는 발표를 했습니다. (아.. 일단은 Naver 검색에서만 인듯 싶습니다. 어쨌거나 발표를 했다는 것은 고마운 일입니다.) 그런데, KLDP forum 에서 표준 논쟁이 발생을 했습니다. 실리적인 부분과 의식적인 부분의 충돌인 듯 보입니다. 어느 광고 카피 처럼 '지킬 것은 지켜야 한다' 와 '현실적으로는 힘들다' 의 관점의 충돌인 듯 싶습니다.


4. 현실과 이상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현실파와 이상파와의 논쟁의 표현과 비슷할 겁니다. 표준을 준수하면 모든 브라우저에서 해결이 된다와, 표준을 준수하더라도 브라우저 간의 표현력(randering 이라고 하죠) 의 차이는 엄연히 있다 라는 주장이 상반할 겁니다.

즉, 전자는 표준을 준수하면, 모든 브라우저에 대하여 따로 생각하거나 테스트를 할 필요가 없어 TCO 가 줄어들 것이라는 주장이고, 후자는, 표준을 준수하더라도, 브라우저간의 randering 방식의 차이 때문에 브라우저 별로 처리를 해 줘야 하기 때문에 TCO 가 늘어 난다는 주장의 충돌이 발생 합니다.

이 글을 적으면서 무엇을 말하고 싶은 것은 없습니다. 그냥 이 주제에 관련된 글들을 보면서 느낀 점과 제가 생각했던 바를 기록할 뿐입니다. 다만, 제가 생각하는 구조는

표준을 준수하고, 표준을 준수하지 못하는 브라우저가 도태되는 구조가 가장 합리적인 모습이 아닐까 싶기는 합니다. 즉, 브라우저의 개발이 표준을 얼마나 잘 준수하는 가로 결정이 나는 거죠. 사용자 입장에서도 품질이 좋은 쪽으로 이동을 하면 되는 것이고요.


마지막으로.. 제 능력을 깨닳았습니다. 정말 논리적으로 글을 못쓰는 군요. 제 머리속에 있는 것을 글로 표현을 못하고 있다는 것이 절실합니다. 역시 말빨만 잘 세우는 것 같습니다. --;
2005/10/25 23:25 2005/10/25 2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