뭘 이런걸..

Posted
Filed under Tech/Tip & Trick
노트북도 하나 사고, 덩달아 Windows 7 Machine이 하나 생기게 되었습니다. OS를 64bit로 신청했는데 32bit로 온것 빼고는 그리 나쁘지 않더군요. 연말까지 휴가고 해서 회사 notebook을 과감히 Windows 7 64bit로 설치를 해 버렸습니다.

그런데 난리가 나 버렸군요.

제가 사용하는 환경은 Windows 기반에 cygwin + hanterm-xf 또는 portable ubuntu 환경을 사용합니다. 그런데 일단 Cygwin + hanterm-xf환경에서.. Windows 7에서 run.exe를 실행 할 때 cmd 창이 hidden 처리가 되어야 하는데, 되지를 않는 문제가 있더군요. 즉, hanterm 창 하나에 cmd 창이 하나씩 따라 열립니다. --; (엄격히 말하면 cmd 창이 열려서 hanterm-xf.exe를 실행하고 닫혀야 하는데 - 이게 run.exe가 하는 일이죠.) 그래서 이젠 오랫동안 사용한 cygwin + hanter-xf 환경은 버리고, portable ubuntu에 정착을 하자고 마음을 먹고 있었는데.. Windows 7 64bit 에서 colinux가 동작하지 않는다는 것을 까먹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어떡하든 cygwin을 해결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일단 cygwin homepage를 보니 cygwin 1.7 부터 Windows 7을 지원한다고 하고, 11월 말이나 12월 초에 릴리즈 할 거라고 적어 놓고선.. 왜 안하고 있지 하고 열심히 기다리고 있는데, 어제부로 cygwin 1.7이 릴리즈 되어 얼씨구나 하고 업데이트를 했지만 동일한 증상이 나타나더군요.

열심히 googling을 하다 보니.. 이미 메일링 리스트(http://www.cygwin.com/ml/cygwin-apps/2009-08/msg00018.html)에 이슈가 되어 있었으나, 개발자는 해당 패치를 거부한 모양 입니다. 혹시나 싶어서 이 패치를 적용해 보니.. ㅎㅎ 잘 되더군요.

혹시 비슷한 문제를 겪으시는 분들을 위해서.. 포스팅 합니다. 해당 패치가 된 run package는 ftp://mirror.oops.org/pub/Cygwin/pcakages/run/ 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웹 브라우저로 접근이 잘 안될 겁니다. ftp client를 이용하세요.) Windows 7 이 아닌 경우에는 받으실 필요 없습니다.

받으신 후에

shell> tar xvfpj run-1.1.12-11.tar.bz2 -C /


명령으로 설치가 가능 합니다. (한마디로 덮어 씌우는 거죠 ^^)
2009/12/24 03:01 2009/12/24 03:01